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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임상적 모델
개념
전통적 임상모델(clinical model)은 정신분석학,자아심리학,개별사회사업이론에 근거한 모델로 학생의 문제가 학생 개인이나 가족 또는 이 둘의 역기능적인 어려움으로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가 배치되면 가장 먼저 활용하는 모델이다. 그 이유는
첫째, 학교가 특별한 문제를 지닌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 전문가를 요구하기 때문이고
둘째, 새롭게 학교에 투입되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취약한 자신들의 입지를 넘어서 전문가로서 해야 할 역할을 획득, 정립하기 위하여 학교의 욕구에 적극 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전문성과 역할을 가장 빨리 인정받아야 하므로 학교사회복지실천 초기에 가장 많이 활용된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쉽게 입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점에도 전통적 임상모델은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임상적 개입이 상담교사의 활동과 구분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중심의 임상적 개입만 하다 보면 다른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없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즉, 학교체계 변화, 가정과 지역사회의 관계 개선 등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소홀히 하게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통적 임상모델에 고착된다면 학교나 지역사회 내에서 별다른 영향력이 없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임상 전문가의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닌 여러 전문가와 함께 팀 접근으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조정자, 연계자로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통적 임상모델에서 대상학생에 대한 개입은 교사가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한다거나 학생이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며 학교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학교나 학급 내에서의 관찰, 가정방문, 지역조사 등 아웃리치를 통해 발굴하여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 모델에서 개입의 초점은 개별학생의 잠재적 학습 능력을 저해하는 사회,정서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 가족 또는 이들 모두에게 개별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전통적 임상모델을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별개입, 집단활동, 가정방문과 함께 학생의 문제와 관련된 가족상담 및 부모상담을 한다.
학교변화 모델
1)개념
학교변화 모델(school changed model)은 일탈이론과 조직이론을 근거로 한 모델로 제도적 변화모델이라고도 불린다. 이 모델에서는 학생들의 문제가 학교제도에서 비롯되며, 그 원인을 학교제도 및 환경이 제공하는 것으로 여긴다. 이 모델에서는 학교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체, 즉 교장, 교사, 학생, 행정직원 등 모두가 학생들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2) 특징
학교변화 모델의 목표는 학생이 학업을 성취하지 못하게 하는 역기능적인 학교규범과 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모델을 학교사회복지사가 적용하려면 학교 내 조직원들과 충분한 신뢰관계가 있어야 한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생과의 교제에 노력하고 학교의 상황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교사와 행정가가 학습과 학교적응에 적절하지 않은 학교의 규칙과 수행활동을 확인하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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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학교 모델
1) 개념
지역사회-학교 모델(community-school model)에서 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니며, 또한 지역사회는 지리적 영역이 아닌 상호 유기적 체계로 보아 ‘지역사회 내의 학교(school in community)’로 인식한다. 즉, 학교는 지역사회 안에 공존하는 중요한 공적 기관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가 형성될 때에 비로소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 모델은 사회조직이론, 조직이론,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등을 근거로 하며 학생문제의 원인이 빈곤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사회적 조건과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학교의 이해 부족에 기인한다고 본다.
2) 특징
지역사회-학교 모델을 적용하기까지 학교사회복지사는 전통적 임상모델로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학교 내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내부 식구로 인정받게 되면 학교변화 모델로의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와의 협력 구축을 위한 새로운 역할을 모색
이 모델은 기본적으로 소외되고 취약한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추는 특징이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의회를 구성하도록 하여 지역사회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한다. 내용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침에 대한 설명, 지역사회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자원 개발, 학교직원에게 지역사회의 역동성과 사회적 요인 설명, 혜택 받지 못하는 학생을 원조하는 학교 프로그램 개발 등이 포함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1)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은 체계이론과 집단사회사업 실천이론, 의사소통 이론 등을 근거로 하고(한인영 외, 2003), 개인과 집단의 행동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또한 이 모델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개인들과 다양한 체계들이 서로 의사소통하고 상호 보조하기 위해 행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특징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역기능적 관계 요인들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문제해결 과정은 학생과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가 상호작용하고 있는 역동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며, 학생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에 근거한 행동 지향적 실천과정이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는 중재자, 자문가, 가능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1)개념
이 모델은 인간행동의 발달과 수정에 대한 사회적 변인들의 역할을 강조한 사회학습이론의 원칙들에 근거하고 있고, 체계이론과 조직개발, 상황이론역할과 체계와 문제의 분류화와 같은 이론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
2) 특징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사회적 상황의 한 특성으로 보고 있기에 그 주요 관심은 학생 집단과 학교의 특성이다.
따라서 학생-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에 근거한 사정은 주로 학생의 특성이 학교와 지역사회 상황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그리고 학생의 특성이 학생집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장, 교감, 교사 등 여러 교직원으로부터 지속적인 자문을 거쳐 개입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문서화하여 계획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참여와 협조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제출한다.
학교사회복지의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개입의 초점에서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모든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이 학생들의 교육목적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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