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정신역동(분석)모델

moneyt19 2023. 5. 30. 03:52

개요
인간행동의 ;원인을 ;마음 ;깊은 ;곳에서 ;일어나는 ;서로 ;다른 ;다양한 ;힘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보며,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 ;등을 ;통해 ;무의식세계를 ;밝히고자 ;하는 ;프로이드와 ;그의 ;동료들의 ;정신분석 ;연구에 ;기반을 ;둠

이 ;모델에서는 ;인간 ;행동의 ;동기가 ;되는 ;정신을 ;다양한 ;힘이 ;상호작용하는 ;에너지 ;체계로 ;보았으며, ;정신이 ;행동을 ;자극하는 ;방식, ;그리고 ;정신과 ;행동이 ;인간의 ;사회환경으로 ;부터 ;영향을 ;받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어 ;정신역동모델이라고 ;함

정신분석이론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론을 ;전제로 ;함
;정신결정론: ;인과론과 ;같은 ;개념으로 ;인간의 ;모든 ;생각, ;정서, ;행동에는 ;원인이 ;있으며, ;그 ;원인은 ;과거의 ;경험에서 ;나온다는 ;이론으로서 ;과거의 ;여러가지 ;경험이 ;상호작용하여 ;현재의 ;행동을 ;야기하며,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힘 ;중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행동이 ;크게 ;좌우된다고 ;봄
무의식론: ;무의식속의 ;욕구와 ;충동이 ;인간의 ;생각,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동기화시키므로 ;의식적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에 ;의해 ;좌우된다고 ;봄

현재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미 ;형성된 ;무의식적 ;동기를 ;이해해야 ;하며 ;무의식적 ;동기를 ;형성하는 ;어린시절과 ;같은 ;과거의 ;충족되거나 ;충족되지 ;못한 ;경험, ;특히, ;성적 ;욕구와 ;같은 ;생물학적 ;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함
정신역동모델에서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현재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과거의 ;경험과 ;충동에 ;대해여 ;통찰력을 ;갖고 ;이해하며 ;현재 ;문제에 ;대한 ;문제인식능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둠
정신역동모델은 ;심리사회모델과 ;위기개입모델과 ;같은 ;모델에도 ;영향을 ;줌- ;예를 ;들어, ;통찰, ;갈등,, ;불안, ;전이와 ;같은 ;용어와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며 ;경청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강조 ;등


2. ;주요개념
지형학적 ;모델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을 ;지형학적 ;관점의 ;지각 ;수준에 ;따라 ;의식, ;전의식, ;무의식 ;수준으로 ;구분함. ;인간의 ;마음은 ;사고, ;감정,본능, ;충동, ;갈등, ;동기로 ;채워져 ;있는데 ;대부분은 ;무의식 ;혹은 ;전의식에 ;위치함
의식: ;지각의 ;가장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 ;개인의 ;감각, ;지각, ;경험, ;기억 ;등의 ;모든 ;것을 ;의미함. ;의식은 ;깨어 ;있는 ;동안 ;작용하며 ;우리가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경험과 ;감각을 ;뜻함.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감각을 ;인식하고, ;슬픔과 ;고통 ;같은 ;것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영역.

전의식: ;지형학적으로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지점에 ;있으면서 ;교량역할을 ;함. ;조금만 ;노력하면 ;즉, ;과거의 ;사실을 ;기억하려고 ;회상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이며, ;정신분석기술을 ;통해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표출되고 ;다시 ;의식화 ;될 ;수 ;있음
무의식: ;지형학적 ;위치상 ;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우리가 ;지각하지 ;못하는 ;경험과 ;기억으로 ;구성됨. ;정신내용의 ;대부분에 ;해당하며 ;인간행동의 ;동기가 ;됨.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요원인이 ;무의식이라고 ;보았고, ;인간이해 ;및 ;심리치료의 ;관건이 ;되는 ;정신세계임


이러한 ;세가지 ;층은 ;구분되거나 ;절대적인 ;범주로 ;볼 ;수 ;없으며 ;개인의 ;사고와 ;감정의 ;대부분은 ;의식 ;외부에 ;존재함

정신역동모델에선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무의식의 ;영역으로 ;분석의 ;초점이 ;됨(무의식은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며 ;주로 ;원초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고 ;방어기제 ;또한 ;무의식의 ;일부분임) ;


구조적 ;모델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함
원초아: ;무의식 ;안에 ;감추어진 ;일차적 ;정신의 ;힘으로 ;성격의 ;기초가 ;되는 ;기본 ;욕구와 ;충동을 ;대표함. ;인간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모든 ;본능이며,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현실세계의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음. ;쾌락의 ;원칙에 ;따름
자아: ;외부 ;세계의 ;직접적인 ;영향에 ;의해 ;수정된 ;원초아의 ;일부이고 ;성격의 ;실행자임. ;원초아의 ;욕구를 ;현실적 ;방법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기능함. ;마음의 ;이성적 ;요소이며, ;경험을 ;통해 ;발달함.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때까지 ;쾌락을 ;추구하는 ;긴장해소를 ;보류할 ;수 ;있음


초자아: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성격체계로 ;성격의 ;도적적 ;무기이며, ;심판자로서 ;자아와 ;함께 ;작용하여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해줌
;3-5세에 ;발달하며, ;남근기 ;갈등의 ;산물로서 ;부모가 ;아이에게 ;전달하는 ;사회의 ;가치와 ;관습을 ;말함. ;초자아는 ;자아로 ;부터 ;발달하는데, ;주요기능은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일. ;
정신구조의 ;최고 ;단계로서 ;흔히 ;양심이라고 ;함. ;초자아는 ;자아이상과 ;양심이라는 ;두 ;개의 ;하위체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아이상은 ;부모가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으로서 ;부모의 ;칭찬에 ;의해 ;형성되는 ;부분이며, ;양심은 ;부모가 ;도덕적으로 ;나쁘다고 ;간주하는 ;것으로서 ;부모의 ;처벌에 ;의해 ;형성됨


심리성적발달단계
정신역동이론에서는 ;생물학적 ;성숙, ;특히, ;성적 ;충동의 ;만족에 ;따라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프로이드는 ;리비도의 ;성 ;개념이 ;신체적 ;사랑, ;정서적 ;충동, ;자기애,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 ;그리고 ;우정의 ;감정까지 ;포함한다고 ;생각함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리비도가 ;신체의 ;어는 ;부분에 ;집중되느냐에 ;따라 ;유아기부터 ;청소년까지 ;5단계에 ;걸쳐 ;이루어지고 ;그 ;순서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로 ;봄
;


심리성적발달단계
각 ;발달단계에서 ;개인은 ;특정 ;신체부위에 ;에너지를 ;투입하고 ;집중하며, ;각 ;발달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도의 ;만족감을 ;얻어야 ;함. ;특정한 ;상태에서 ;지나친 ;만족감을 ;얻거나 ;과도한 ;에너지를 ;얻는 ;경우에는 ;더 ;이상 ;성숙하지 ;못하고 ;특정 ;단계에 ;머무르게 ;되는 ;고착이 ;일어나고, ;이러한 ;고착은 ;개인이 ;완전한 ;성장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함 ;

다섯단계 ;중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가 ;성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정신분석학에서 ;인간의 ;성격이 ;욕구와 ;관련하여 ;발달한다고 ;믿기 ;때문에 ;이를 ;심리성적발달단계로 ;부름
;


구강기
;출생부터 ;18개월까지로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구강구조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어서 ;모든 ;생물학적 ;충동과 ;쾌락을 ;구강을 ;통해서만 ;충족시킴
생후 ;6개월까지 ;주로 ;빠는 ;행위에 ;쾌감을 ;느끼고 ;이후에는 ;깨무는 ;것에 ;쾌감을 ;느낌. ;
구강기 ;동안 ;욕구를 ;철저히 ;충족시킨 ;경우는 ;개별화, ;분리, ;그리고 ;대상관계의 ;형성과 ;같은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할 ;수 ;있고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공개적으로 ;공격적이거나 ;탐욕적 ;성격을 ;보이지 ;않음


항문기
;18개월 ;부터 ;3세까지로 ;리비도가 ;항문 ;주위로 ;퍼져나가며 ;아이도 ;대소변의 ;배출과 ;보유에서 ;상당함 ;쾌감을 ;얻는 ;시기임

배변훈련시기이며, ;자아통제훈련의 ;원형이며, ;예의범절의 ;기본이 ;됨

항문기 ;경험으로 ;아동은 ;구강기의 ;전적인 ;의존에서 ;벗어나 ;지기조절, ;자립, ;자존 ;등을 ;경험하고 ;배움


항문보유적 ;성격은 ;부모의 ;지나친 ;배변훈련으로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시간을 ;엄수하며, ;지나치게 ;청결한 ;특징을 ;보임

항문폭발적 ;성격은 ;잔인하고 ;파괴적이며 ;난폭하고 ;적개심이 ;강하며 ;불결한 ;특징을 ;가짐

적절한 ;배변훈련은 ;창조성과 ;생산성의 ;기초가 ;됨


남근기
3-6세로 ;전 ;성기기로도 ;불리며 ;리비도가 ;성기로 ;집중되는 ;시기이며 ;성 ;정체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
이 ;시기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가지며, ;사랑하고 ;사랑받기를 ;원하며, ;칭찬을 ;갈망함.
이 ;시기의 ;아동은 ;이성에 ;대한 ;구별의식이 ;생기고 ;자기존재규정, ;자아도취, ;모방의 ;시기로 ;동일시와 ;모방이 ;생김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남아는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경험함


중요한 ;과제는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를 ;통해서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학습하고, ;성적 ;정체감을 ;가질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는 ;성행위를 ;통해 ;이러한 ;성적 ;욕망을 ;해소 ;할 ;수 ;있으며, ;충성심, ;효도, ;헌신, ;그리고 ;낭만적 ;사랑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사회적 ;규범과 ;가치기준을 ;내면화하는 ;초자아를 ;형성, ;발달 ;시킬 ;수 ;있음
이시기에 ;고착되거나 ;욕구가 ;좌절되면 ;건강한 ;성을 ;즐기고, ;이성애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장애가 ;발생할 ;수 ;있음 ;
즉, ;남성은 ;경솔할 ;뿐만 ;아니라 ;과장이 ;심하고 ;야심이 ;강하며, ;여성은 ;성관계에서 ;순진하고 ;결백해 ;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보이거나 ;자기 ;주장이 ;강하게 ;나타남 ;



잠재기
6세에서 ;사춘기 ;시기로 ;잠복기라도 ;하며, ;이성과는 ;성적관계를 ;회피하거나 ;정서적 ;감정 ;없이 ;공격적 ;방식으로 ;성적행동을 ;함. ;
성적관심은 ;수면상태로 ;들어가 ;활동하지 ;않고, ;리비도는 ;승화되어 ;지적 ;관심, ;운동, ;동성간의 ;우정, ;공부 ;등으로 ;표출됨
;초자아가 ;더욱 ;강화되고 ;부모와의 ;삼각관계나 ;동성부모에 ;대한 ;동일시가 ;중단되는 ;시기이며, ;동성의 ;또래와 ;어울림으로써 ;동성 ;간의 ;동일화와 ;자기성 ;확립 ;등 ;지속적 ;사회화 ;시기로 ;볼 ;수 ;있음


신체의 ;발육과 ;성장에 ;에너지가 ;집중되므로 ;본능적 ;욕구인 ;성적 ;관심이 ;약한데 ;이 ;시기의 ;과도한 ;성적 ;억압은 ;수치심, ;도덕적 ;반동형성, ;혐오감에 ;빠지게 ;할 ;수 ;있음
잠재기에 ;고착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성에 ;대한 ;정상적인 ;친밀감을 ;갖지 ;못하게 ;되는데 ;프로이드는 ;특히 ;잠재기에 ;동성 ;간의 ;우정에 ;고착되면 ;동성애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함



생식기
사춘기에서 ;성인기 ;이전의 ;시기로 ;잠복되어 ;있던 ;성적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오는 ;시기. ;
즉, ;성적 ;추동이 ;다시 ;발현하지만, ;이전의 ;단계들을 ;성공적으로 ;거쳐 ;온 ;사람은 ;잘 ;사회화된 ;성인으로 ;성장하여 ;건전한 ;이성관계로부터 ;결혼에 ;이르지만, ;그렇지 ;않으면 ;해결하지 ;못한 ;갈등이 ;성인기 ;전반에 ;걸쳐 ;나타남 ; ;
자기애착적 ;시기에서 ;이성애착적 ;시기로 ;이동하는 ;시기이며, ;성적 ;긴장의 ;급격한 ;증가가 ;일어나지만 ;도덕적 ;가치와 ;사회규범에 ;의해 ;제한됨

3. ;개입목표 ;및 ;과정
개입목표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경험에서 ;갖게 ;된 ;불안한 ;감정이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하는 ;것
개입과정
관계형성단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단계로, ;클라이언트가 ;덜 ;방어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함
동일시를 ;통한 ;자아구축단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친밀관계가 ;형성되는 ;단계.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사회복지사와 ;동일시하기 ;시작하여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태도 ;중 ;많은 ;부분을 ;받아들이기도 ;하고, ;자신의 ;갈등과 ;관련 ;있는 ;과거의 ;어떤 ;중요한 ;인물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사회복지사에게 ;옮기는 ;전이 ;현상을 ;보이기도 ;함. ;이러한 ;동일시와 ;전이 ;등과 ;같은 ;심리기제를 ;잘 ;분석하여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갈등의 ;본질을 ;잘 ;파악해야함 ; ;


개입과정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독립된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면서도 ;어렵기 ;때문에 ;퇴행을 ;보일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성인으로서의 ;성장을 ;위한 ;투쟁을 ;이해해주는 ;강하고 ;공정하며 ;일관성 ;있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함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를 ;원조하는 ;단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의 ;과거의 ;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단계로서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적 ;갈등과 ;미해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방어기제에 ;대해 ;의식하며, ;유치한 ;정서적 ;행동에 ;빠지지 ;않으면서 ;좌절과 ;실패에 ;대응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원조함 ; ; ;


4. ;개입기법
자유연상
클라이언트가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무엇이든지 ;이야기하도록 ;하는 ;개입기술
클라이언트가 ;일상생활의 ;상념과 ;선입견을 ;제거하고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즉시 ;말하도록 ;하는 ;기법
자유연상의 ;과정 ;동안 ;표현의 ;자발성이 ;중요하므로 ;클라이언트가 ;최대한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함
무의식적 ;사건을 ;표면으로 ;끌어내는 ;데 ;효과적임
치료자는 ;때때로 ;문제를 ;표면으로 ;끌어내기 ;위해 ;명료화 ;질문을 ;하면서 ;관심을 ;갖고 ;경청하며, ;마지막에는 ;무의식적 ;내용에 ;대한 ;저항과 ;전이를 ;해석함
클라이언트는 ;이 ;기법을 ;통해 ;자기 ;꿈의 ;밑에 ;깔려 ;있는 ;의미에 ;도달하며, ;무의식 ;혹은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음 ; ; ;


저항의 ;분석
저항이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경향을 ;말함
정신분석 ;초기에 ;클라이언트는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을 ;회상할 ;수 ;없거나 ;혹은 ;표현을 ;주저하는 ;경향을 ;보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저항 ;가운데서도 ;가장 ;분명한 ;저항현상을 ;해석함
저항분석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저항의 ;이유를 ;각성하고 ;저항을 ;처리하여 ;치료과정에 ;협조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

3)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갈등이나 ;불안을 ;처리하려는 ;자아의 ;노력이며, ;병리적이라기보다는 ;정상적 ;반응
모든 ;과정은 ;자아가 ;주관하고, ;무의식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므로 ;본인은 ;의식하지 ;못함. ;자동적으로 ;작동되며 ;한 ;번에 ;여러가지 ;방어기제가 ;동원되는 ;것이 ;대부분임 ; ;
어떤 ;방어기제는 ;매우 ;긍정적이고 ;유용하나 ;또 ;어떤 ;것은 ;인간이 ;갈등에 ;직면하는 ;것을 ;회피하게 ;하는 ;부정적인 ;면도 ;있음
방어기제는 ;고통에서 ;우리를 ;보호한다는 ;점에서 ;유용하지만 ;무분별하고 ;충동적으로 ;사용될 ;때는 ;병리적 ;임.


방어기제의 ;병리성은 ;보통 ;자기기만과 ;현실왜곡을 ;포함하며,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주요한 ;수단이 ;될 ;때 ;부적응적이 ;된다고 ;함
방어기제의 ;병리성은 ;강도, ;균형, ;연령, ;철회 ;가능성에 ;의해 ;판단됨. ;강도, ;균형은 ;한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혹은 ;여러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사용한 ;방어기제가 ;연령의 ;측면에서 ;적절한지, ;그리고 ;철회 ;가능성은 ;위험이 ;사라지고 ;나서도 ;방어기제가 ;사용되는지 ;혹은 ;사용되지 ;않는지를 ;의미함 ;
방어기제 ;종류: ;억압, ;동일시, ;반동형성, ;합리화, ;전치, ;투사, ;퇴행, ;승화, ;치환, ;격리 ;

4) ;꿈의 ;분석
꿈은 ;무의식적인 ;원망을 ;표현하는 ;것임
꿈의 ;분석은 ;꿈의 ;내용의 ;상징들을 ;탐구하여 ;숨겨져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
꿈은 ;두 ;가지 ;수준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데, ;“ ;잠재적 ;내용”은 ;너무나 ;고통스러우며, ;무의식적인 ;동기로 ;구성되어 ;있고, ;“현시적 ;내용”은 ;꿈속에 ;나타나는 ;꿈의 ;내용임 ; ;

5) ;전이의 ;분석
정신역동모델에서는 ;전이와 ;역전이 ;현상에 ;대한 ;해석이나 ;활용이 ;매우 ;중요함
전이는 ;클라이언트가 ;어릴 ;때 ;어떤 ;중요한 ;인물에 ;대하여 ;가졌던 ;사랑이나 ;증오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전치시킬 ;때 ;나타나는 ;현상
전이의 ;분석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미결사항이 ;현재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통찰된 ;미결사항을 ;적절히 ;해석하고 ;훈습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
전이는 ;클라이언트가 ;치료상황 ;밖의 ;세상에서 ;인간관계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에 ;관해 ;매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함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치료자는 ;중립적 ;태도와 ;반영적 ;태도로 ;클라이언트의 ;전이를 ;유발시키고 ;전이를 ;다루어 ;주어야 ;함

6) ;해석
해석은 ;정신분석의 ;과정에서 ;자유연상, ;꿈, ;저항 ;그리고 ;전이를 ;분석할 ;때 ;사용됨
해석은 ;자아로 ;하여금 ;무의식적 ;내용을 ;의식화함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대해 ;통찰을 ;갖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가족구성원의 ;문제는 ;치료됨
해석은 ;클라이언트가 ;깨닫지 ;못했던 ;것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도록 ;하는 ;즉, ;통찰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음
치료관계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고 ;때로는 ;가르치기도 ;하는 ;것으로, ;행동에 ;대한 ;단순한 ;설명이 ;아닌 ;더 ;깊은 ;무의식의 ;자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7) ;훈습
클라이언트가 ;인지한 ;저항을 ;좀 ;더 ;숙지시키고 ;반복되는 ;강박의 ;지배로부터 ;해방시켜주는 ;심리적인 ;작업인데,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통찰은 ;지적 ;단계에 ;머물고, ;경험적 ;확신으로까지 ;도달하지 ;못함
사회복지사는 ;아직 ;충분히 ;통합되지 ;않았지만 ;점점 ;의식화되어 ;가는 ;과정을 ;클라이언트가 ;계속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시킴
클라이언트가 ;가장 ;잘 ;이해하도록 ;문제에 ;대해 ;조리 ;있는 ;설명을 ;반복적으로 ;전달하여 ;통찰이 ;발달하고 ;자아통합이 ;확대되도록 ;도와줌

8) ;감정이입
감정이입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감정, ;욕구, ;사고, ;행위 ;등을 ;이해하는 ;능력
감정이입적 ;경청은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들어주는 ;것
감정이입적 ;경청을 ;할 ;때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적 ;상황을 ;가져올 ;수 ;있게 ;함


9)버텨 ;주기와 ;간직하기
버텨 ;주기는 ;클라이언트가 ;지금 ;체험하고 ;있거나 ;혹은 ;뭔가 ;막연하게 ;느끼기는 ;하지만 ;감히 ;직면할 ;수 ;없는 ;불안과 ;두려움을 ;분석가가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분석과정 ;안에서 ;적절한 ;순간에 ;적합한 ;방법으로 ;전해 ;주면서 ;클라이언트에게 ;큰 ;힘으로 ;의지가 ;되어 ;주고 ;따뜻한 ;배려로 ;마음을 ;녹여주는 ;것
간직하기는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모든 ;충동과 ;경험을 ;간직하여 ;완화시켜 ;주는 ;역할인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그런 ;감정에 ;즉시 ;개선될 ;것으로 ;반응하지 ;않고 ;마음에 ;간직하여 ;뜸들이고 ;길들여서 ;위험하지 ;않도록 ;변화시키는 ;것. ;이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이 ;기법은 ;버텨주기와 ;직결되며 ;사회복지사 ;자신의 ;역전이 ;반응을 ;통제하여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임

정신역동(분석)모델을 ;적용한 ;사례
남편 ;정씨(40)과 ;부인 ;김씨(47)는 ;결혼 ;20년 ;된 ;연상 ;연하 ;부부이며, ;슬하에 ;딸(18)이 ;한 ;명 ;있다. ;현재 ;부부가 ;중국집을 ;함께 ;운영 ;중이다. ;부인 ;김씨의 ;의뢰로 ;다루게 ;된 ;사례이다. ;남편은 ;10여 ;년 ;전 ;부터 ;주 ;수입원인 ;식당 ;운영에 ;전념하지 ;않고 ;친구들과 ;번번이 ;과음을 ;하고 ;폭언과 ;폭력을 ;자주 ;행사 ;했다. ;이런 ;이유로 ;부부싸움을 ;하게 ;되면 ;남편은 ;가출을 ;일삼아 ;중국집 ;운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해 ;부인이 ;혼자 ;아이의 ;양육과 ;가정의 ;경제적인 ;문제까지 ;책임을 ;져야하는 ;현실이 ;너무 ;힘들어 ;이혼을 ;생각하고 ;있다. ;
초기상담시 ;부부상담을 ;통해 ;문제 ;원인을 ;찾기 ;위해 ;각자의 ;가정생활에 ;대한 ;불만을 ;듣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 ;충돌이 ;심하고 ;서로에 ;대한 ;신뢰가 ;없는 ;것으로 ;보였다. ;
그러나 ;상담과정에서 ;남편의 ;가장 ;큰 ;불만이 ;아내가 ;아침밥을 ;챙겨주지 ;않는 ;것이라는 ;의외의 ;단순한 ;불만 ;요인을 ;찾아낼 ;수 ;있었다. ;도대체 ;아침밥을 ;챙겨주는 ;것이 ;이 ;남편에게 ;왜 ;그렇게 ;중요한 ;것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