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문제의 의식과 정의

;

;

; ; ; ; ; ;현재 처한 문제 해결이나 시장기회의 분석 등 정확한 문제의식과 정의가 선행되어야

;

; ; ; ; ; ;의사결정문제와 조사 문제 규명으로 구분

;

;

의사결정문제 조사문제
; ;
새로운 배너광고 개발 여러 배너대안들의 효과에 대한 평가
사이트 방문고객의 증가 사이트 접속경로의 조사
교차판매의 증가 교차판매가 가능한 제품에 대한 조사

;

l ; ;(2)조사 계획의 수립

;

; ; ; ; ; ; ;자료의 종류, ;수집방법, ;분석방법에 대한 계획

; ; ; ; ; ; ;자료의 수집은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

;

;

l ;(3) 1차 자료의 수집

;

;

; ; ; ; ; ;인터넷 관찰법 ;(observation method) ;: ;조사자가 소비자의 행동이나 기타 조사대상을 ;직접 혹은 기계를 이용하여 관찰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

; ; ; ; ;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group interview) ;: ;보통 ;8명 내외의 면접대상자들을 한자 ;리에 모이도록 하고 어떤 주제를 제시하여 그 주제와 관련된 토론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

;

;

; ; ; ; ; ;인터넷 실험법(experimental method) ;: ;실험대상자를 둘 혹은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인과관계의 원인이라고 추정되는 변수를 각 집단에 다르게 조작하여 그 결과가 집 단들 간에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봄으로써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

;

;

; ; ; ; ; ;인터넷 설문조사법(survey method) ;: ;인터넷 망을 통하여 직접 질문지 파일을 보내거 ;나 자체 싸이트에서 설문사이트를 구성하여 응답 화일을 받는 조사

;

;

인터넷 설문조사법

;

l ;인터넷 서베이의 개요

; ; ; ; ; ; ; ; ;웹페이지 형태로 사이버공간에서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개된 설문조사방법

;

l ;인터넷 설문 조사의 장점

; ; ; ; ; ;글로벌 리서치, ;저렴한 조사비용, ;빠른 응답률, ;유연성

;

; ; ; ; ; ;응답자가 편리한 시간에 설문조사에 응답 가능, ;다양한 화상 이미지 전달이 가능

;

; ; ; ; ; ;데이터 코딩 및 분석 용이

; ; ; ; ; ;조사 결과의 실시간 제공이 가능

;

l ;인터넷 설문 조사의 단점

; ; ; ; ; ;비확률적 추출의 문제점

;

; ; ; ; ; ;인터넷 사용자들은 정치, ;사회문제에 적극적 참여 성향과 기술 수용 태도에 있어 휠씬 개방적 ;à ;조사결과를 일반인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

;

;

;

인터넷 ;설문조사법

인터넷 ;설문조사의 ;단점 ;및 ;해결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유형
• 이메일을 통한 설문조사 : 단순 이메일형, 설문프로그램 첨부형
• 웹싸이트 ;기반 ;설문조사 ;: ;인 ;터넷 ;설문지

;

;

인터넷 설문조사 질문유형

• 항목선택형 질문 :
이분형, 선다형, 리커드 척도, 어의차이 척도, 중요성 척도, 등급법, 총합고정 척도

• ;개방형질문:
완전한 비쳬계적 질문 단어연상법, 문장완성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