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3)  제품의 위치화 (Positioning)

1)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인구통계학적 기준: 나이, 성별, 인종, 등

-  지리적 기준: 대륙, 나라, 도시, 물리적 기후

-  사회경계적 기준: 월수입, 교육수준, 직업

-  행위적 기준: 구매 빈도, 구매량, 소비자의 로열티

-  심리학적 기준: 라이프 스타일, 개성 희망 상품 특성

-  소비자 편익 기준: 소비자 욕구 (전통적 디자인 선호, 패션 트렌드 상품 선호.. 등)

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목표시장 평가 요인: 목표 시장의 규모 및 크기, 목표 시장 접근 가능 성, 목표시장 측정 가능성

목표 시장 선정:

-  a) 비차별화 전략: 단일시장 공략 (장점: 마케팅 비용 절감)

-  b) 차별화 전략: 세분 시장에 따라 다른 마케팅 전략을 사용 (장 점: 다양한 가격, 형태로 소비자를 확보, 그러나, 마케팅 비용 증 가)

-  C) 집중화 전략: 특정 시장의 욕구와 필요에 맞춤

3)  제품의 위치화 (Positioning)

마케터가 세분화한 여러 차별화된 시장에서 목표 시장을 선정한 후, 선정된 목표시장 내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위치를 인식시켜 주는 것이다.

-  1) 상품 및 서비스의 속성: 최고급 상품, 시설, 뛰어나 서비스.. 등

-  2) 상품 및 서비스 용도: 축구팬 전용 상품..

-  3) 가격 대 품질: 저가격 전략(동네 피트니스 할일 행사), 고가력 전략( 호텔 피트니스)

-  4) 경쟁자: 경쟁상품과 자사의 상품을 비교함으로써 자사상품의 혜택을 강조하는 방법

-  포지셔닝 맵: 포지셔닝 맴이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이 지작 하고 있는 점을 지도상에 위치로 나타낸 심리적 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