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상표의 개념과 요건

moneyt19 2022. 11. 20. 18:30

상표의 개념과 요건

상표(Brand)

한 기업이 생산 또는 판매하는 상품을 경쟁사의 것과 구별짓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

상표명(brand name)/ 상표마크(brand mark)

등록상표(trade mark) : 

상표의 요건

제품의 편익과 품질을 반영할 것

발음, 쓰기, 기억하기 쉬울 것

두드러지고 독특할 것

외국어로 쉽게 표현하고 옮길 수 있을 것

부정적이거나 저속, 진부하지 않은 것

등록과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

Global Brand Naming  “의미 / 발음 / 외관 고려”

상표의 중요성

구매자 측면

제품식별 용이

구매시간 절약

구매위험 감소

신분의 상징 기능, 심리적 보상 제공

판매자 측면

반복구매로 제품충성도 구축

제품차별화 수단

기업이미지 제고

기업의 촉진노력 도움

판매자의 신제품 도입 용이

좋은 상표 - 기업이미지 제고

상표의 유형

제조업자상표(manufacture brands)

제조업자에 의해 고안된 상표

전국상표(NB: National Brand, 제조업자 상표)

촉진, 품질관리, 제품보증으로 상표충성도 구축, 브랜드자산 강화

판매업자상표(dealer brands)

재판매업자에 의해 고안된 상표

사적상표(PB: Private Brand, 사적상표, 유통업자 상표)

(SB: Store Brand, 스토어상표)

저가구매, 저가판매 가능, 판매시점 통제, 독자적 촉진활동 가능

자체상표에 대한 촉진비용과 재고유지비용, 위험부담 감수

제조업자와 판매업자간의 ‘상표전쟁’ - ‘힘의 우위경쟁’

댓글